F-18 FDG PET/CT 전신 영상에서 SUVs 측정에 기반한 조기/정밀 진단 연구

Keywords

F-18 FDG PET/CT; 관심부피; SUVs; 조영제; F-18 FDG PET/CT; VOI; SUVs; Contrast media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한 검진자들을 대상으로 F-18 FDG PET/CT 전신 영상에서 진단 수준을 향상하고자 관심부피를이용하여 정상부위의 SUVs, 즉 SUVLBM, SUVBW, SUVBSA의 데이터를 마련하였다. 각각의 최대치(maximum), 평균치(mean),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 역치(threshold)를 제시 하고자 한다. 2012년 7월부터 8월까지 전신 F-18 FDG PET/CT 검사를 시행한 총 31명을 대상으로 SUVs를 측정 하였다.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핵의학 전문의의 소견으로 이중에서 26명의 건강한 수검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조영제 사용유무와 관계없이 PET/CT의 SUVs 측정에서 SUVBW의 측정치가 가장높았으며, SUVLBM, SUVBSA 순으로 나타났다. SUVLBM-최대치를 이용하여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은 군과 사용한 군을 비교했을 경우, 조영제를 사용했을 경우 측정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8부위 중 간, 대동맥, 요추-5, 소뇌는 매우 유의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PET/CT의 모든 영상의 판독에서 본 SUVs 데이터가 조기정밀/진단 수준을향상 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판단되며, VOI를 이용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