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자녀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구조적 관계 분석

Keywords mother-child relationship; parenting efficacy; social support; communication; mediating effect; 어머니-자녀 관계; 양육효능감; 사회적 지원; 의사소통;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자녀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어머니가 지각하는 교사와의 의사소통 및 사회적 지원간의 구조적 관계를 어머니 양육효능감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만 4, 5세 유아 369명의 어머니와 아버지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과 AMO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아버지의 양육효능감과 어머니가 지각한 교사와의 의사소통 그리고 사회적 지원은 모두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어머니-자녀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완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