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동태성 측면에서의 후발국 간 항공분야 경쟁과 협력에 관한 연구: 한국의 KAI와 터키의 TAI 사례를 중심으로

Title
경쟁동태성 측면에서의 후발국 간 항공분야 경쟁과 협력에 관한 연구: 한국의 KAI와 터키의 TAI 사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Competition and Cooperation among Late Comers in Aerospace Industry: Focusing on Competitive Dynamics between Korea and Turkey
Author(s)
박재찬임상민[임상민]
Keywords
aerospace; competitive dynamics; late-movers’ catch-up; KAI; TAI; 항공우주; 경쟁동태성; 후발국 추격; 한국; 터키
Issue Date
201309
Publisher
한국경영컨설팅학회
Citation
경영컨설팅연구, v.13, no.3, pp.383 - 401
Abstract
선후발국간 추격에 관한 연구는 업종을 막론하고 대부분 선진국을 추격한 후발국의 과정과 특징을 담고 있다. 하지만 후발국 간에도 추격이 발생하며 이는 경쟁과 협력이 다차원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후발국간 추격을 경쟁동태성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국가간 차이가 극명하며 첨단기술분야인 항공산업에서 선도후발국인 한국과 후발국인 터키 사이의 경쟁과 협력을 구체적 사례를 통해 규명해보고자 한다. 두 나라 모두 원천적으로 미국과 오랜 관계를 유지해 왔는데 한국의 KAI는 기본훈련기 KT-1과 초음속 고등훈련기인 T-50 개발을 계기로 선진국 추격에 성공하였다. 터키는 선진국 제품이 아닌 한국 KAI의 KT-1 기본훈련기를 도입함으로써 후발국간 협력의 기초를 제공하였고, 이를 토대로 전투기의 자체적인 개발을 모색하고 있는 중이다. 선진국, 선도후발국, 후발국 모두 협력과 경쟁을 번갈아하며 항공기 자체개발을 시도하게 되며, 궁극적으로는 세계 항공기시장에서 통합경쟁에 나서게 될 것이라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결론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864
ISSN
1598-172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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