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 환경 데이터 모니터링을 위한 그레이 시스템 이론 기반 데이터 전송 알고리즘

Keywords

WSN; horticulture; grey system theory; Ad-Hoc; data monitoring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s)는 현재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농업 분야에서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온실과 같은 시설농업에서의 환경 모니터링은 무선 센서 네트워크가 적용될 수 있는 좋은 예가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무선 센서 네트워크 기반의 온실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데이터 예측 방법인 grey system theory을 이용한 데이터 전송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 알고리즘은 데이터의 예측을 통하여 센서 노드의 주된 에너지 소비 원인인 데이터 전송을 줄여 센서 노드의 효율적인 에너지 활용을 목적으로 한다. NS2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데이터 예측의 정확성을 확인하였고, 기존의 데이터 전송 알고리즘인 LEACH에 비하여 센서 노드의 에너지 소모가 약 60%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