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공간에서의 장면에 의한 공간지각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Keywords

Exhibition Space; Scene; Space Perception; Visual Perception; Space Perception Vocabulary; 전시공간; 장면; 공간지각; 시지각; 공간지각어휘

Abstract

본 연구는 전시공간을 중심으로 공간지각에 영향을 주는 장면을 찾고 장면 별 공간지각유형을 분석하여, 공간구성요소를 통해 공간지각을 유도하기 위한 표현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관람의 배경이 되는 전시공간은 장면에 의한 공간지각에 중요한 영향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장면의 지각요소는 ‘선’, ‘면’, ‘볼륨’을 추출하였고, 이를 토대로 장면을 분석한 결과 ‘면’은 공간에 ‘유사한 색채’를 활용하여 면적을 확보하는 방법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 면을 표현하는데 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선’을 지각하기 위해서는 구성요소의 경계나 조명의 연속적 배치가 긍정적이며, ‘볼륨’은 형태의 곡선이나 투명 소재, 입체적 요소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여러 구성요소들의 적절한 배합과 표현되는 정도에 따라 ‘선’, ‘면’, ‘볼륨’을 지각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면의 연출을 표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셋째, 공간지각은 대표 장면(Scene)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장면에 의해 형성된 전체이미지의 공간지각유형은 ‘확장’, ‘중심’, ‘깊이’, ‘경계’, ‘조형’으로 나타났다. 각 대표 장면은 구성요소, 위치, 크기 등이 달라도 장면을 이루는 공통적인 특성에 의해 동일한 공간지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중 ‘확장’은 장면을 이루는 구성요소의 경계가 모호할 때, ‘중심’은 장면의 구성요소가 뚜렷한 특징을 가져 영역을 한정시킬 때, ‘깊이’는 장면에서 재료의 소재나 질감을 활용할 때 표현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경계’는 장면을 이루는 구성요소가 뚜렷한 차이를 나타날 때, ‘조형’은 장면에서 형태, 색채 그리고 패턴에 의한 장식적 특징을 가질 때 효과적이었다. 그러므로 장면에 의한 지각특성이 반영된 공간 계획을 통해 보다 세부적인 공간지각 표현방법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한 개의 전시공간을 사례대상으로 조사하였기 때문에 표현방법을 일반화시키는 것에는 한계를 가지지만, 공간구성요소에 의해 공간지각을 유도하기 위한 표현방법을 제시하는 것으로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