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 네트워크에서 LEACH 기반의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LSPL 알고리즘

Keywords WSN; LEACH; sensor; sensor network; LSPL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s)는 현재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센서는 크기는 작지만 정보를 감지하고 처리하는 능력을 가진다. 하지만 센서 노드가 정보를 감지하고 전달할 수 있으나 처리 능력 및 에너지 보유에는 많은 제한점을 가진다. 특히 배터리의 교체 및 재충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동작을 위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LEACH 기반에서 데이터 전송을 재구성하여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LSPL(LEACH Steady-state Phase Looping)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LSPL 알고리즘을 NS2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한 LSPL 알고리즘이 LEACH 보다 우수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