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위치와 감사품질과의 관계

Keywords

Firm location; Audit Quality; Information Asymmetry; Demand of Accounting Information; 기업의 위치; 감사품질; 정보비대칭; 회계정보의 수요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위치가 감사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관한 연구이다. 수도권에 위치한 기업은 자본시장의 정보에 대한 수요와 감독기관의 감독용이성 때문에 감사품질을 높이려고 할 것이다. 그리고 특히 정보비대칭이 큰 기업은 이러한 유인이 더 클 것이다. 본 연구는 2001년부터 2010년까지 10개년도의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수도권에 위치여부 와 감사품질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수도권에 존재하는 기업은 감사품질과 유의적인 양(+)의 관계가 존재하였다. 즉, 수도권에 존재하는 기업이 타 지역에 존재하는 기업에 비하여 높은 감사품질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정보비대칭이 큰 기업군과 적은 기업군으로 나누어 수도권 위치여부와 감사품질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결과는 정보비대칭이 큰 기업군에서 수도권에 위치여부와 감사품질이 유의적인 양(+)의 관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이는 상대적으로 정보비대칭이 큰 기업의 경우, 해당 기업에 대한 자본시장에서의 정보에 대한 수요가 크고 감독기관의 감독이 용이하다면, 기업스스로 신뢰성 있는 회계정보를 만들고자하는 유인이 더 큰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