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미미크리 특성이 적용된 신재료 가공방법 연구

Keywords

바이오미미크리; 신재료; 가공방법; Biomimicry; New Material; Manufacture Method

Abstract

최근 ‘신개념 재료’를 통해 자연의 특성을 공간에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Janine M. Benyus는 ‘Biomimicry’의 개념을 언급하여 자연의 생태 체계 특성들을 모방하도록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Biomimicry’의 특성을 재료에 표현하기 위해서는 기술 요소를 통해 공학적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이 중요하게 작용되어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Biomimicry’ 특성이 적용된 신재료가 어떤 가공방법을 통해 나타내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The results were as follows : 1) 신재료 가공방법은 ‘Forming’, ‘Surface treatment’, ‘Bonding’, ‘Inserting’로 나타났고, 이는 Biomimicry 특성인 ‘Form’, ‘System’, ‘Adaptation’로 구분하여 분석할 수 있었는데, 그 결과 ‘Form’는 ‘Forming/Surface treatment/Bonding’, ‘System’와 ‘Adaptation’는 ‘Bonding’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2) ‘System’이 적용된 신재료의 ‘접합가공’은 기존 재료를 접착을 통해 다른 재료와 결합하여 재활용이 가능하게 하므로 ‘지속가능한 성장’의 해결책으로 제시할 수 있다. 3) ‘Adaptation’이 적용된 신재료의 ‘접합가공’은 접합을 통해 환경에 반응하는 기능을 부여하는 것이 특징적인데, 이때 디지털 및 타 분야 기술을 사용하여 주로 나타났으며 이는 분야 간 융·복합의 사회적 트렌드를 부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연구 결과는 향후 실내디자인에서 환경을 고려한 마감재로서의 신재료 가이드라인 연구에 활용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