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 자극에 대한 반응 - 뇌파 실험을 바탕으로 -

Title
모션그래픽 자극에 대한 반응 - 뇌파 실험을 바탕으로 -
Other Titles
Reactions to Stimulation of Motion Graphics - Based on EEG Experiments -
Author(s)
이윤정
Keywords
EEG; Motion Graphic; Cognition
Issue Date
201310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4, pp.311 - 321
Abstract
본 논문은 EEG측정방법을 모션그래픽에서의 수용 행위 분석에 활용하려는 시도로 움직임이 없는 장면과 움직이는 장면을 시청했을 때 뇌파 반응에 대해 실험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움직임이 없는 자극과 움직이는 자극의 뇌파 반응은 다르게 나타났다. 크게 두 자극 모두 알파파보다 베타파의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영상을 볼 때 베타파의 활성화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움직임이 없는 자극의 중앙에서 전두엽 사이(FT8)에 나타난 베타파 활성화는 움직임이 없는 자극에서 사고와 인지의 활동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을 뒷받침하였고, 움직이는 장면과 움직이지 않는 장면을 봤을 때 감성반응과 인지 사고의 활동은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움직이는 장면을 볼 때와는 달리 움직이지 않는 장면에서 그 장면을 이해하기 위해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움직이지 않는 장면에서의 하이베타파가 활성화가 많은 것은 움직이는 화면을 볼 때 보다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움직임이 있는 모션그래픽으로 제작했을 시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전달 받을 수 있고 좀 더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결과는 모션그래픽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검증은 물론 영화, TV방송, 뮤직비디오, 컴퓨터아트, 웹디자인,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의 모션그래픽 활용은 더욱 필요하며 중요한 매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하지만 본 연구는 우뇌 및 영상에 익숙한 예술계열 전공자에 국한된 실험으로 좌뇌를 주로 사용하는 공학이나 인문학과 전공자들과의 비교 실험을 추가하여 결과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또한 세분화된 뇌파의 반응을 더 정확히 측정한다고 해도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아 심도 깊은 연구는 계속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746
ISSN
1598-2319
Appears in Collections:
중앙도서관 > rims journa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