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Matching LCD를 위한 형광체 전환효율의 측정과 분석

Keywords

형광체; 전환효율; 양자효율; Phosphor; Conversion efficiency; Quantum efficiency

Abstract

고효율 color-matching LCD (liquid crystal display)에 적용하기 위하여, 445 nm의 청색 여기광을 사용하여 적색 및 녹색 형광체 의 전환효율과 양자효율을 측정 분석하였다. 투명한 기판 및 표면이 반사처리된 기판에 각각 두께 50 μm의 적색, 녹색 형광체를 코팅하고, 적분구를 사용하여 형광의 세기를 측정하였다. 적색 형광체 및 녹색 형광체에 대해서 전환효율은 각각 41.4%과 46%였 으며, 양자효율은 각각 60.4%와 53.5%였다. 제조사의 제원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검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