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과 지역의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활성화 방향에관한 연구- 일본의 대학과 지역이 연계하는 마을만들기 추진실태를 중심으로

Keywords

도시재생; 상호공생; 연계프로그램; Urban Revitalization; Mutual Symbiotic; Collaborative Planning Program

Abstract

도시화의 진전과 개발이 완료된 기성시가지에 있어서 다양한 도시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활성화와 도시재생에 관한 이슈는 도시정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있다. 특히, 그동안 지역기능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면서도 지역이 당면한 주요 현안과제의 해결에 있어서제 기능을 다하지 못했던 지역의 대학들이 지역활성화에 관련된 사업과 정책에 있어서 관심과 참여의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지역의 대학과 지역주민 혹은 지자체 등과의 올바른 협력체계의 구축은 주체들 간의 상호 공생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나아가서는 지역의 활성화와 도시재생의 성공적인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회적, 도시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이연구는 지금까지 지역문제 해결에 있어서 대학과 지역사회와의 소극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대학과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계 맺음을 통해 대학이 지역사회활성화에 있어서 성공적인 역할을 해오고있는 일본의 대학 및 지역연계 프로그램 사례에 주목하여, 대학이 지역사회 활성화에 있어서 성공적인 자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