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 대퇴 전자간 골절에서 항회전 근위 대퇴 골수 정과 Zimmer Natural Nail의 치료 비교

Keywords

Femur; Intertrochanteric fracture; Proximal femoral nail anti-rotation; Zimmer natural nail; 대퇴골; 전자간 골절; 항회전 근위 대퇴 골수 정; Zimmer natural nail

Abstract

목 적: 안정성 대퇴골 전자간 골절에서 항회전 근위 대퇴 골수 정(Proximal femoral nail antirotation II, PFNA II)과Zimmer natural nail (ZNN)을 이용하여 치료 결과를 비교하고자 한다. 대상 및 방법: 2011년 9월부터 2012년 9월까지 안정성 대퇴골 전자간 골절로 항회전 근위 대퇴 골수 정을 이용하여 수술받은20예(PFAN II군)와 ZNN을 이용하여 수술받은 20예(ZNN군)를 전향적으로 비교하였다. 임상적 평가로는 수술 시간, 출혈량,재원 기간 및 Parker와 Palmer 점수, Jensen의 점수를 평가하였다. 방사선학적 평가는 정복 상태, Cleveland index, 첨단정점 거리 변화, 경부 나사의 활강 거리 변화, 대퇴 경간각 변화 및 골유합 기간을 비교하였다. 결 과: 임상적, 방사선학적 결과는 두 군 모두 양호한 결과를 보였으며 첨단 정점 거리 변화는 PFNA II군이 변화가 적었고경부 나사의 활강 거리 변화는 ZNN군이 더 적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전 예에서 골유합의 결과를 얻었다. 결 론: 전 예에서 양호한 결과를 얻었으며 두 고정물 모두 안정적인 고정을 제공하여 대퇴 전자간 골절 치료의 적절한 기구라고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