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과학습태도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Title
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과학습태도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Other Titles
An art therapy case study to improve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tudy attitudes of an adolescent with overt narcissism
Author(s)
김갑숙박재신
Keywords
외현적 자기애; 대인관계; 학습태도; 청소년 미술치료; overt narcissism;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udy attitudes; art therapy for adolescents
Issue Date
201310
Publisher
한국미술치료학회
Citation
미술치료연구, v.20, no.5, pp.1013 - 1040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과 학습태도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청소년은 ○○도 K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현적 자기애성향 19세 남자 청소년이며 대인관계 향상과 학습태도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를 2011년 6월부터 12월까지 7개월 간 총 29회기에 걸쳐 주 1회 100분씩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외현적 자기애 척도검사를 사전․사후․추후에 실시하였고, 대인관계 5문항과 학습태도 5문항의 인지적 변화과정을 사전․사후에 비교하여 제시하면서 각 문항의 구체적인 정서 및 행동을 본인과 부모가 사전․사후․추후에 평가하여 점수로 나타내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대인관계를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외현적 자기애 성향이 감소되면서 대인관계 문제의 구체적인 정서 및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여 향상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치료가 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학습태도를 개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애의 역기능적인 감정이 수정되면서 학습태도의 구체적 정서 및 행동이 개선되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미술치료가 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과 학습태도를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705
ISSN
1226-6787
Appears in Collections:
환경보건대학원 > 미술치료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