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과학습태도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Keywords

외현적 자기애; 대인관계; 학습태도; 청소년 미술치료; overt narcissism;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udy attitudes; art therapy for adolescents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과 학습태도 개선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청소년은 ○○도 K시에 거주하고 있는 외현적 자기애성향 19세 남자 청소년이며 대인관계 향상과 학습태도 개선을 위한 미술치료를 2011년 6월부터 12월까지 7개월 간 총 29회기에 걸쳐 주 1회 100분씩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외현적 자기애 척도검사를 사전․사후․추후에 실시하였고, 대인관계 5문항과 학습태도 5문항의 인지적 변화과정을 사전․사후에 비교하여 제시하면서 각 문항의 구체적인 정서 및 행동을 본인과 부모가 사전․사후․추후에 평가하여 점수로 나타내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가 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대인관계를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외현적 자기애 성향이 감소되면서 대인관계 문제의 구체적인 정서 및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여 향상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술치료가 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학습태도를 개선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애의 역기능적인 감정이 수정되면서 학습태도의 구체적 정서 및 행동이 개선되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미술치료가 외현적 자기애성향 청소년의 대인관계 향상과 학습태도를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