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 시의 사상적 계보 연구

Keywords

Local inclination; Shamanism; Sunbi spirit; Taoism; Colonial modern times; Imperialism; Feminism; 향토주의; 무속; 선비정신; 노장사상; 식민지 근대; 제국주의; 여성주의

Abstract

김기림을 비롯한 많은 논자들이 언급했듯이, ‘향토주의’는 백석 시의 대표적 경향이다. 본 논의는 백석의 ‘향토주의’가 단순한 표현이나 소재적 차원이 아니라 백석 시의 기저를 이루는 정신성에 기인한 것이라 파악한다. 그 정신성은 우리 민족적 기원으로부터 전수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백석 시를 읽을 때 향토적 친밀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고는 백석 시에 배태되어 있는 ‘향토주의’를 떠받치고 있는 우리 고대로부터의 사상체계 원류들을 탐색하는 데 주안점을 두게 된다. 백석의 첫 시집인 󰡔사슴󰡕으로부터 우리는 신화시대의 상실을 읽게 된다. 신화시대가 상실되었다는 것은 우리의 원형적 삶의 본질을 잃게 되었다는 것이다. 식민지 근대는 그러한 우리 민족의 삶의 원형을 잃게 된 가장 대표적인 시기이다. 백석은 신화시대, 우리 고유의 사상적 흔적을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는 무속적 세계관을 통해, 신화시대 이후, 변방에서 면면히 그 흐름을 지속하면서 역사시대의 불합리한 주류 사상을 견제했던 선비의식이나 노장사상을 통해 근대문명에 대한 비타협정신이나 부조리한 식민지 현실 극복의 정신을 드러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