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합기도의 태동과 발전사: 大東流合氣柔術을 중심으로

Keywords

대동류합기유술; 합기도(한국); 아이기도(일본); 최용술; 무술사; Daedongryu Hapkiyusul; Hapkido(Korea); Aikido(Japan); Yongsul Choi; History of martial arts

Abstract

한국의 ‘합기도(Hapkido)’와 일본의 ‘아이기도(Aikido)’는 ‘대동류합기유술(大東流合氣柔術)’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현대 합기도의 역사는 한국은 한국대로, 일본은 일본대로 각기 다른 형식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리하여 이 연구는 ‘대동류합기유술’이 한국의 고대 국가인 신라에 기반하며, 일본에서 다케다 소카쿠(武田惣角, 1859-1943)로부터 대동류합기유술을 배워 귀국한 최용술(崔龍述, 1899-1986)에 의해 한국 합기도가 창안되고 전파되어 오늘에 이르렀음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태동부터 전환기에 이르는 역사적 맥락과 과제를 탐색하였다. 그 동안 합기도의 역사는 문헌이나 사료(史料)의 부족으로 인해 끊임없는 시비가 이어졌다. 그러나 최근 이와 관련한 연구와 다량의 자료들이 발굴되고 제시됨으로써 한국 합기도의 역사가 명확해지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한국 합기도와 일본 아이기도의 기원이 되는 ‘대동류합기유술’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합기도의 역사적 정체성을 찾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즉 한국 합기도의 ‘정체성 혼란’이라는 시비의 도가니에서 벗어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