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의 기호론에 따른 문학교육 방법 탐색

Keywords

문학교육; 들뢰즈; 기호론; 마주침; 감응; 사유; literature education; Deleuze; theory of sign; encounter; affect

Abstract

본 연구는 들뢰즈의『프루스트와 기호들』에 나타난 초기 예술론인 ‘기호론’에 기초하여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려는 시도이다. 문학 작품과 독자의 만남을 중시하는 들뢰즈의 철학에 근거하여 문학교육의 특징과 방법을 탐색하였다. 들뢰즈에 따르면 문학이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독자의 감성을 흔들어 깨우는 ‘기호’들을 방출하기 때문이다. ‘기호’는 독자의 감각 능력과 인식 능력의 변화를 요청하며, 독자는 기호를 해독함으로써 대상을 새롭게 감각하고 사유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할 수 있다. 들뢰즈의 ‘기호론’은 교육 현장에서 문학을 지적 분석의 대상이 아니라 감응의 대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특히 작품과 독자의 마주침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서와 인상이야말로 독창적인 사유로 나아가는 토대가 된다는 점을 인식론적으로 해명함으로써 교육의 소재로서 문학이 지닌 가능성을 확장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들뢰즈의 기호론에 근거한 문학교육 방법으로 횡단, 질문, 계시의 세 단계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