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관흡수력에 따른 화강풍화토의 유효응력과 전단강도의 관계

Keywords

불포화토; 전단강도; 화강풍화토; 압밀조건; 삼축압축시험; 모관흡수력; Unsaturated soils; Shear strength; Weathered granite soil; condition; Triaxial tests; Matric suction

Abstract

불포화토를 대상으로 압밀조건에서 삼축시험을 수행하여 전단강도를 분석하였다. 불포화 삼축압축시험에서는 대구지역에 있는 풍화토 시료를 성형하여 다양한 모관흡수력을 조절하였다. 건조 및 습윤 시 함수특성시험을 수행하여 실험치들을 van Genuchten 곡선으로 모델하였다. 함수특성곡선으로부터 모관흡수력이 유효응력에 기여하는 성분을 평가할 수 있다. 이로부터 유효응력을 산정하였으며 유효응력에 따른 전단강도를 결정하였다. 다양한 모관흡수력에 따른 전단강도는 유효응력으로 기술하였을 때, 유일한 직선으로 나타나며 포화토의 파괴포락선과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