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장조건에 따른 엄나무와 두릅 순의 품질특성

Keywords

Aralica elata shoot; Kalopanax pictus shoot; salting; texture; total chlorophyll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엄나무와 두릅 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염장조건 및 저장온도에 따른 저장 중 품질특성을 조사하였다. 저장 중 엄나무 순의 pH는 저장온도 4℃, 10%와 12% 염수에서, 저장온도 10℃에서는 12% 염수에서 큰 변화가 없었다. 두릅 순의 pH는 저장온도 4℃에서는 엄나무 순과 비슷한 경향이며, 10℃에서는 모두 감소하였다. 엄나무와 두릅 순의 염도는 저장 동안 증가하는 경향이며, 저장온도에 따른 큰 차이도 없었다. 염장한 엄나무와 두릅 순의 L값은 저장 동안 조금씩 감소하는 경향이며, 염수 농도가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b값은 엄나무 순에서는 증가하였으나 두릅 순은 조금씩 감소하였다. a값은 조금씩 증가하는 경향으로 저장온도 및 염수 농도에 따른 차이는 크게 없었다. 염장한 엄나무와 두릅 순의 강도와 경도는 저장 중 조금씩 감소하는 경향으로 저장온도 4℃에서 엄나무 순은 10% 염수에서, 두릅 순은 8∼10% 염수에서 강도와 경도가 높게 나타났다. 엄나무와 두릅 순의 총 클로로필 함량은 저장 동안 감소하는 경향이며, 저장온도 및 염수 농도에 따른 큰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엄나무와 두릅 순은 10% 염수로 염장한 후 4℃에서 저장하면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