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과 외국계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소비자 집단의 인식 비교분석: 국내 대기업 경영자들에 대한 시사점

Title
국내기업과 외국계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소비자 집단의 인식 비교분석: 국내 대기업 경영자들에 대한 시사점
Other Titles
Evaluating the Perception of Consumers on CSR Activities of Domestic and Foreign Corporations: Implications for Korean Large-sized Company Managers
Author(s)
권영철
Keywords
국내기업; 외국계기업; 자민족중심주의; 사회적 책임; domestic companies; foreign companies; ethnocentrism;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sue Date
201204
Publisher
한국전문경영인학회
Citation
전문경영인연구, v.15, no.1, pp.25 - 4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기업과 외국계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 집단의 인식을 통해 국내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문제점을 검토하고 경영자들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서 근본적 귀인 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및 기업-소비자 동일시(company-consumer identification) 추론에 의거하여 국내 소비자들은 외국계기업보다 국내기업들의 사회적 책임 활동 평가에 더 호의적일 것이라고 가정하였으나 예상과는 반대로 경제적 책임만 제외하고 법률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모두에 걸쳐 국내기업들보다 외국계기업에 대한 평가가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윤리적 책임과 법적 책임에 있어 큰 차이를 보였다. 한편, 자민족중심주의 소비자 집단일수록 외국계기업에 대한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낮은 평가 격차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국내기업 경영자들에게 사회적 책임을 통해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호의적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경제적 책임도 중요하지만 확고한 윤리적 및 법적 책임이 우선시 되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517
ISSN
1226-8380
Appears in Collections:
상경대학 > 국제통상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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