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골 간부 골절에서 금속판을 이용한 고정술과 나사형 Kirschner 강선을 이용한 고정술의 비교

Keywords

Clavicle; Midshaft fracture; Plate; Threaded K-wire; 쇄골; 간부골절; 금속판고정술; 골수강내고정술

Abstract

목 적: 쇄골 간부 골절에서 금속판을 이용한 고정술과 나사형 Kirschner 강선을 이용한 고정술의 기능적, 임상적 결과를 비교하였다. 대상 및 방법: 쇄골 간부 골절로 수술한 31예를 금속판을 이용한 고정술 (1군: 18예)과 나사형 Kirschner 강선을 이용한 고정술 (2군: 13예)로 나누었다. 평균 추시기간은 1군 21.9개월, 2군 18.9개월이었으며, 기능적 평가로 Disabilities of the Arm, Shoulder and Hand (DASH) score와 Constant score, 임상적 평가로 수술 반흔의 길이, 술 후 통증의 완화와 운동범위의 회복, 주관적 만족도를 비교하였다. 결 과: 기능적 결과에서 DASH score는 1군 11.5점, 2군 12.4점, Constant score는 1군 92.0, 2군 87.1점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임상적 결과로 수술 반흔의 길이는 1군 10.6 cm, 2군 4.8 cm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술 후 통증의 완화와 운동범위의 회복은 1군이 2군에 비해서 빨리 이루어졌다. 결 론: 금속판을 이용한 수술 군과 나사형 Kirschner 강선을 이용한 수술 군은 기능적, 임상적 결과에서 통계학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1군은 광범위 절개로 인한 미용상의 문제가 있었으며, 2군은 금속 자극, 술 후 조기 통증과 운동 제한의 문제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