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時期 한어 신조어 外來化 현상 고찰

Title
新時期 한어 신조어 外來化 현상 고찰
Other Titles
新时期汉语新词语外来化现象考察
Author(s)
최환방신광[방신광]
Keywords
漢語; 音譯詞; 字母詞; 外來語素; 外來化傾向; 規範觀
Issue Date
201204
Publisher
동아인문학회
Citation
동아인문학, no.21, pp.63 - 80
Abstract
개혁ㆍ개방 이래, 한어 어휘는 미증유의 변동을 겪으면서 새로운 발전 양태와 특징을 많이 드러내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현상은 응당 신조어의 외래화이다. 이른바 신조어의 외래화란 개혁ㆍ개방 이래 한어 신조어가 드러내고 있는 강한 외래화 경향을 가리킨다. 그것은 주로 1. 音譯語의 대량 사용, 2. 음역어 ‘回歸’ 현상의 ‘多譯幷存’ 현상 출현의 가중, 3. 알파벳 字母語의 대량 수용, 4. 외래 조어 형태소의 강한 조어 능력 등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는 외래어를 받아들이는 한어의 새로운 추세와 새로운 규율을 반영하는 것으로, 이와 같은 새로운 변화에 대한 전면적인 파악은 當代 한어 신조어에 대한 이해와 한어 외래어의 규범화에 대해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문은 먼저 신시기 한어 신조어 외래화의 네 가지 표현방식을 소개한 후에 사회적 요인, 언어적 요인, 話用 주체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시기 한어 신조어 외래화의 주요 원인을 분석하였다. 그 주요 원인으로 1. 사회 발전의 영향, 2. 언어경제원칙의 영향, 3. 화용 주체의 화용 심리의 영향, 4. 인터넷 보급의 영향, 5. 홍콩과 타이완 사회의 영향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신시기 한어 신조어의 외래화는 총괄적으로 보면 ‘弊’보다 ‘利’가 더 많다고 여겼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경향을 확정하고 그것의 적극적인 작용을 계속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문제인 사회의 발전, 화용 심리의 변화, 어휘계통의 자체 발전 규율, 언어의 효능과 규율 등 몇 가지 방면에 주안점을 두어 과학적이고 선진적인 規範觀인 1. 動態的 규범관, 2. 層次的 규범관 등을 확립해야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494
ISSN
1598-6888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중국언어문화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