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 스포츠이벤트 전·후의 지역경제 효과: 2002부산, 2003대구, 2015광주를 중심으로

Keywords local economy; mega-sporting event; sport economy; 지역경제; 메가 스포츠이벤트; 스포츠경제

Abstract

이 연구는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를 밝혀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2002부산아시안게임과 2003대구유니버시아드 개최 전·후의 지역경제 지표들과 경기장시설 관리운영비용 등이 분석되었다. 또한 지역주민의 기대와 성과적인 측면의 분석을 위해서 2015광주유니버시아드와 2003대구유니버시아드를 대상으로 지역주민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509명의 설문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2002부산아시안게임과 2003대구유니버시아드의 경우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 전과 개최년도에 경제활동의 인구변화(취업자증가, 경제활동참가율증가)와 건설업의 급격한 성장이 단기적으로 나타났고,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 전과 개최년도에 지역관광객 유입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으나 개최 이후 급격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메가 스포츠이벤트 이후 경기장시설 관리운영비용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예정 지역의 지역주민들은 지역경제, 사회간접자본, 관광산업, 문화산업에 높은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었으나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 이후에 지역대부분의 주민들은 이러한 기대감에 매우 낮은 평가를 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메가 스포츠이벤트의 핵심전략이 수립이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벤트 후의 급격한 관광객 감소와 건설업 중심의 성장, 그리고 지역민이 체감하는 낮은 경제효과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