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계측 소유역에서의 강우-홍수심도 관계 분석

Keywords

홍수심도; 돌발홍수지수; 유출수문곡선; 강우-유출 관계; Flood severity; Flash flood index; Runoff hydrograph; Rainfall-runoff relations

Abstract

최근 전세계적인 기후변화로 인하여 극한홍수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세계 대부분의 지역뿐만 아니라 한반도에서도 짧은 시간에 큰 유출양상을 보이는 국지적 돌발성 홍수의 증가추세에 있으며, 이는 막대한 인명 및 재산의 위험과 피해를 일으키고있다. 이와 같은 국지적 홍수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예보가 어려울 정도로 매우 빠르게 발생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미계측소유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돌발홍수지수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돌발홍수지수는 기왕최대홍수에 대한 각 홍수사상 수문곡선 특성치의 비로 산정되는 상대심도계수들에 의해 구해진다. 선정된 2개의 미계측 소유역에서의 홍수유출수문곡선은 장기간 관측된연최대치계열 강우자료를 사용한 강우-유출모형에 의해 산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미계측 소유역에서 강우자료로부터 직접국지적 홍수심도의 예측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돌발홍수지수와 강우특성 사이의 상관계수가 높은 최적 회귀관계식을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회귀분석결과는 제안된 돌발홍수지수가 2개의 시범유역에서 특정 강우양상과 매우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돌발홍수지수와 강우특성과의 회귀분석식을 통하여 미계측 소유역에서강우양상에 의한 지역 돌발성 홍수의 수문학적 거동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