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의 과잉과 실재: 매체와 메시지의 관계

Title
이미지의 과잉과 실재: 매체와 메시지의 관계
Other Titles
Overabundance of Image and Reality: Relationship between Media and Message
Author(s)
주형일
Keywords
correspondence; coherence; immediacy; redundancy; overabundance; 일치; 일관; 비매개; 리던던시; 과잉
Issue Date
201204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Citation
커뮤니케이션 이론, v.8, no.1, pp.213 - 244
Abstract
이 연구는 이미지의 특성을 실재의 문제와 연결해 접근한 사변적 연구이다. 이 연구는 이미지의 특성을 매체와 메시지의 관점에서 접근한다. 이미지는 매체이면서 동시에 메시지로 이해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시각을 통해 지각되는이미지가 너무나 자명해 보이기 때문에 이미지-매체와 이미지-메시지의 일치는 당연시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미지-매체와 이미지-메시지의 일치는사회적 판단을 통한 인정의 결과이다. 이미지 기계의 발달을 통해 추구된다고여겨지는 이미지-매체의 투명함도 매체와 메시지 사이의 일치를 추구하지만그 일치는 내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인정된 것이다. 과잉을기반으로 현대사회의 지배적 이미지가 된 디지털 이미지는 대상과 이미지 사이의 전통적 구분에서 벗어난다. 이런 이유로 디지털 이미지는 이미지의 문제를 진실과 거짓의 관점에서 접근해 온 전통적인 패러다임에서 벗어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473
ISSN
1738-7221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언론정보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