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朱子語類』<讀書法>에 나타난 活看論

Keywords

Juja; Vital Seeing; the Reading Method; the form and the content; universal self; Neo-Confucian ideology; 주자; 활간; 독서법; 형식과 내용; 우주적 자아; 성리학적 이념

Abstract

朱子는 활간의 개념을 『주자어류』 안의 <독서법> 밖에서 언급하고 있다. 활간론의 개념은 세 가지이다. 大小 분별하기, 초점의 차이 확인하기, 이치에 입각해서 도리 파악하기가 그것이다. 이 세 가지를 하나로 정리해보면 ‘이성적 판단에 의거해서 형식 논리 넘어서기’가 된다. 활간론을 면밀히 따지기 위해서는 형식과 내용의 측면을 골고루 살펴야 한다. 활간의 형식이 갖춘 내적 질서로는 ‘선입관 버리기→글의 뜻 파악하기→마음 밖으로 나아가기’의 과정을 들 수 있고, 활간의 궁극적인 가치로는 ‘성인의 언어, 인간, 삼라만상을 관통하는 하나의 이치 찾기’를 들 수 있다. 형식과 내용을 전체적으로 볼 때는 우주적 자아의 형성이라는 지향점이 나타난다. 성리학적 이념에 비추어 활간론이 지니는 의의는 두 가지이다. 활간 독서가 수양론적 근거로서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과 활간 독서가 인식론적 방법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는 점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