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 의한 안면부 교상 환자에서의 중앙이마피판을 이용한 위·아래눈꺼풀 동시 재건술의 1예

Keywords

Eyelid defect; Eyelid reconstruction; Paramedian forehead flap

Abstract

목적: 위·아래눈꺼풀에 각각의 결손이 있는 경우 눈꺼풀 재건을 위한 많은 수술 방법이 있으나, 동시에 광범위한 결손이 발생한 경우수술 방법의 선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개에 의한 안면부 교상으로 위·아래눈꺼풀 결손이 함께 생긴 환자에서 중앙이마피판을이용한 눈꺼풀 재건술을 시행하여 성공적으로 재건한 예를 보고하고자 한다. 증례요약: 77세 여자 환자가 개에 의한 안면부 교상으로 위·아래눈꺼풀의 광범위한 결손이 발생하여 내원하였다. 절편미세접합술과피부이식술이 잇따라 실패하면서 노출성 각막염이 보전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각막천공에 이르러 안구내용제거술 및 보형물삽입술을시행하고 형태유지물 위에 중앙이마피판을 덮었다. 3주 후 이마피판을 분리하였고, 3주 후 피판을 반으로 나누어 위·아래눈꺼풀을동시에 재건, 의안 삽입을 위한 결막낭 재건술을 함께 시행하였다. 결론: 중앙이마피판을 이용하여 위·아래눈꺼풀을 함께 재건함으로써 큰 결손부위임에도 불구하고 자연스러운 재건이 이루어졌다. 외상 등으로 인한 위·아래눈꺼풀의 광범위한 결손이 동시에 있는 경우, 중앙이마피판을 이용한 눈꺼풀 재건술의 시행을 고려해볼 수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