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학사전 편찬 연구 Ⅰ-미시구조를 중심으로-

Keywords encyclopedia of counseling; lexicography; terminological dictionary; microstructure; encyclopedia of counseling; lexicography; terminological dictionary; microstructure; 상담학사전; 사전편찬; 전문용어사전; 미시구조

Abstract

본 연구는 각 학문분야별 전문 학술 용어 정리 및 사전편찬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교육 현장이나 학계 내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점에서, 최근 들어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상담학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상담학사전 편찬에 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상담학사전을 편찬하기 위한 여러 연구들 중에서 그 구조에 관한 연구는 거시구조와 미시구조로 나눌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표제어의 표기, 개념 기술의 방법, 관련 정보의 표시 등의 미시구조를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들을 제시하였다. 상담학사전의 미시구조에 대한 연구를 위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다양한 문헌 자료를 수집하고, 기존에 출판된 상담관련 전문용어 사전들의 미시구조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기초 조사를 바탕으로 상담학사전 연구팀의 상담관련 전문가 7명이 회의와 세미나 등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미시구조의 지침들을 합의하에 확립하였다. 이렇게 합의된 상담학사전의 미시구조는 한글, 영어(원어), 한문 순의 표제어 표기, 실질적 정의항의 삽입, 하위 소 분야의 표시, 기술적 정의 그리고 참조정보의 표시로 요약될 수 있다. 또한 각 항목에는 사전 집필진들이 표제어의 의미기술 시 참고할 수 있는 세부적인 지침을 확정하여 제시하였다. 상담학사전의 미시구조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그 구조를 체계화하여 사전 집필에 적용하는 작업은 상담학의 학문적 발전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쉽게 하고, 사전을 읽는 독자들에게 보다 용이한 개념 설명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상담학 관련 전문어를 정리하여 전자사전의 개발을 용이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