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conomical Factors in Maodun's novel

Title
The Economical Factors in Maodun's novel
Other Titles
茅盾小说创作的经济因素
Author(s)
박운석
Keywords
茅盾; 經濟動力; 經濟轉型; 經濟鏈條; 經濟法則
Issue Date
201204
Publisher
영남중국어문학회
Citation
중국어문학, no.59, pp.139 - 151
Abstract
중국은 1920, 30년대에 상공업의 발달로 도시가 급속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도시인구의 빠른 증가와 시민계층의 확대로 문화의 상업화 경향이 날로 심화되었다. 茅盾은 현대 도시 색채를 가장 많이 지니고 있는 ‘上海商務印書館’에서 첫 직장생활을 하여 문화시장과 경제의 미묘한 관계에 대하여 그 본질을 잘 파악하고 있었다. 茅盾의 소설작품은 당시의 경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증명해 준다. 茅盾은 독서능력의 한계로 노농대중은 독자의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인식하고 소자산계급 즉 청년 학생ㆍ소상인ㆍ중소농ㆍ몰락한 독서인 등을 주로 묘사하였다. 茅盾의 소설작품은 정치ㆍ경제를 연구한 것과 흡사할 정도로 중국의 당시 도시와 시골의 경제 연결고리를 잘 묘사하고 있다. 또한 上海가 주도하고 있는 江蘇省과 浙江省의 중소 도시와 농촌의 경제ㆍ정치 사건들을 서로 면밀하게 연결시켜 놓았다. 茅盾이 묘사한 농촌은 결코 전통적인 순수 농업 위주의 마을이 아니라 경제 발전과 경제 운영 방식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茅盾의 대표작 ≪子夜≫에 묘사된 것을 보면 대도시 上海의 신문사, 대형 서점, 대학 들은 문화의 번영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대표하고 있다. 拜金主義가 바로 上海文化이고 사람들은 모두 자기 이익만을 생각하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447
ISSN
1225-083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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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중국언어문화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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