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소비자 욕구와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Title
소셜 미디어 환경에서 소비자 욕구와 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f the Desire of Consumers and Design Process in the Social Media Environment
Author(s)
권기제
Keywords
소셜 네트워크; 동기부여; 소비자 요구; 디자인프로세스; Social Network; Motivation; Consumer Needs; Design Process
Issue Date
201204
Publisher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39, pp.149 - 160
Abstract
현재 인간의 행동은 디지털에 의한 소셜 네트워크의 기반아래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으며 소비자로서의 인간 역시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행동하고 있다. 소비자로서의 인간은 소유하고자 하는 것에 대한 욕구에 의해 소비행동을 취하며 소비자 욕구 또한 다양한 위계를 지닌 것으로 파악된다. 이와 함께 소비자의 욕구층위에 따라 시각적 자극에 대한 지각력이 달라진다. 소셜 미디어에 의해 소비자 정보는 일방적인 방향의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쌍방향성을 띄며 광범위한 양으로 소비자를 자극한다. 이에 소비자는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직접 검색하고 공유하며, 제작까지 가능한 프로슈머로서, 개개인의 욕구와 시지각의 특성에 알맞은 정보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효용성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환경에 맞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디자인프로세스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442
ISSN
1976-1562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미술대학 > 시각디자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