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12경을 위한 메타아이콘 디자인 연구

Keywords 메타아이콘; 대구광역시; 경관자원; Meta-icon; Daegu; Landscape

Abstract

본 연구는 2011년 영남대학교 융합형 디자인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대구광역시청 도시디자인총괄본부의 의뢰에 따라 연구 개발한 ‘대구 12경을 위한 메타아이콘 디자인 개발’의 진행과정과 결과물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적 장소에 대하여, 관광 자원화를 위한 홍보 방안과 그에 따른 아이덴티티 확립을 어떠한 방법으로 전개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전반적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의 대구에 대한 모호한 이미지와 왜곡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과거의 대구를 정의하고 2011년 현재의 대구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관광객들을 위한 다양한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하여, 과거의 대구 경관을 상징하는 ‘대구십영(大丘十詠)’에 대한 고찰과 현재의 대구 경관을 대표할 수 있는 ‘대구12경’을 선정한 후, 이를 대외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아이덴티티 전략으로 다양한 확장성을 고려한 ‘메타아이콘’을 개발하여 차후 대구광역시에 대한 새로운 정체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