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B 파원이 내장된 금속 함체의 공진 특성 해석

Keywords Cavity with PCB Trace; Cavity Resonance; Method of Moments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함체 내부의 PCB에 있는 트레이스 파원에 의한 함체의 공진 특성 해석법을 제안하고 있다. 함체 내부의 전자계를 계산하기 위해 PCB 트레이스에 형성되는 전류 분포 및 PCB 유전체의 경계면에서 만족하는 경계면 전계 분포에 관한 연립 적분방정식을 유도하였으며, 연립 적분방정식의 해는 Galerkin의 모멘트 법으로 구하고 있다. 그 결과, 함체의 공진 특성은 실험 결과 및 HFSS 툴에 의한 시뮬레이션 결과와도 잘 일치하고 있으며, 함체의 공진 주파수는 PCB 트레이스의 위치에 의해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 이론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반사 계수의 이론치를 측정치와도 비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