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패널자료 분석에서의 반복측정분산분석을 활용한 잠재성장모형

Keywords

반복측정 분산분석; 비조건적 모형; 잠재성장모형; 종단적 자료; Latent growth model; longitudinal data; repeated measures ANOVA; unconditional model

Abstract

최근 종단자료 분석방법으로 많이 연구되는 잠재성장모형으로 청소년 패널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잠재성장모형 분석에서 비조건적 모형을 좀 더 빠르게 찾기 위해 비조건적 모형에 반복측정분산분석의 결과를 활용하였다. 또한, 비조건적 모형을 결정하기 위해 기존에 주로 사용된 6개 유형,2차모형과 반복측정분산분석의 결과를 적용한 모형들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