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횡력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보-기둥골조의강재 보강에 따른 내진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Keywords

반복-횡력; 브레이스 골조; 내력; 강성; 연성; 에너지소산; 이력거동; 파괴형상; Lateral load; Braced frame; Strength; Stiffness; Ductility; Energy dissipation; Hysteretic behavior; Fracture shape

Abstract

본 연구는 반복-횡력을 받는 일반 강재로 보강된 보-기둥 골조의 내진 성능을 규명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이다. 총 6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으로부터 일반 보-기둥 골조와 강재로 보강된 보-기둥 골조의 이력거동, 파괴형상, 강성, 연성 및 에너지소산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학교 건축물뿐만 아니라 모든 건물에 강재로 보강된 보-기둥 골조가 어느 정도 지진에 대한 저항성능을 갖고 있는지 정확한 응력전달 경로 및 파괴 메커니즘을 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를 비교하기 위해 일반 보-기둥 골조와 총 5가지 형식의 강재로 보강된 보-기둥 골조를 비교하였다. 상기 실험들을 통해 일반 보-기둥 골조와 강재로 보강된 보-기둥골조의 거동특성, 파괴 메커니즘, 강성, 연성 및 에너지 소산을 정확히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