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I 300 지수선물을 이용한 중국 상해 거래소 주식투자 위험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

Keywords

SSE; CSI 300 Futures; SSE portfolios; Direct Hedging; Direct Hedging Performance; SSE; CSI 300 Futures; SSE portfolios; Direct Hedging; Direct Hedging Performance; CSI 300 주가지수선물; 포트폴리오; 직접헤지; 직접헤지성과

Abstract

이 연구는 CSI 300 지수선물을 이용하여 중국 상해 거래소 상장 주식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한 직접헤지의 실증연구로 회귀분석모형인 최소분산모형, 벡터오차수정모형(VECM), 이변량 GARCH(1,1)모형을 이용하여 헤지비율을 추정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2010년 4월 16일부터 2011년 9월 23일까지 CSI 300 주가지수선물 일간 자료와 중국 상해 거래소 투자 주식포트폴리오 일간 자료로 직접헤지에 필요한 직접헤지비율을 추정하고, 각 모형들의 직접헤지성과를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최소분산헤지모형, 벡터오차수정모형 및 이변량 GARCH(1,1)모형을 이용하여추정한 헤지비율과 헤지성과에 차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소분산헤지모형이 벡터오차수정모형과 이변량 GARCH(1,1)모형에 비하여 헤지비율과 헤지성과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헤저나 펀드매니저들은 불리한 가격변동으로 인한 포트폴리오의 시장위험 제거를 위해 다양한 헤지방법을 적용하며, 점차 통계적으로 복잡한 모형을 활용해 왔다. 하지만, 실증분석 결과 통계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VECM 또는 이분산 GARCH(1,1)모형과 전통적인 회귀분석모형의 성과가 유사한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상해 주식투자 포트폴리오의 위험관리를 위해 CSI 300 주가지수 선물에 헤지를 할 경우 전통적인 회귀분석모형을 사용해도 무리가 없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