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s of Brand Images of Apartments on Customer's Purchase Intentions
Author(s)
이성근서덕도
Keywords
Apartment Brand; Apartment Brand Image; Customer’s Purchase Intention; 아파트 브랜드;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 소비자 구매의도
Issue Date
201311
Publisher
대한지방자치학회
Citation
한국지방자치연구, v.15, no.3, pp.147 - 16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과 소비자 구매의도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실증분석을 통해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영천시의 아파트이고 아파트 거주자와 잠재소비자를 대상으로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와 소비자구매의도를 측정 및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 4월 24일부터 5월 8일까지 조사를 진행하였고 총 400부를 배포하였으며 유효조사부수는 349부이다. 조사된 설문지는SPSS 19.0을 이용하여 t-Test, 빈도분석,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파트 브랜드의 선호정도를 대기업 브랜드, 지역업체 브랜드, 공공기관 브랜드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아파트 브랜드 선호정도는 대기업 브랜드가 가장 높았으며 지역별로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파트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심미적 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모두 브랜드 아파트가 더 높게 나타났고 지역별로는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의 요인인 심미적 가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가아파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경제적 가치의 영향력이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심미적 가치의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도시 지역은 아파트 구매의도에 경제적 가치는 영향을 미치지만 심미적 가치와 사회적가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소도시 응답자는 심미적 가치의 영향력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경제적 가치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413
ISSN
1738-1592
Appears in Collections:
박정희새마을대학원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