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 추진을 위한 국민인식과 과제에 관한 연구

Keywords 새마을운동; 새마을정신; 새마을학; 새마을운동 세계화; 공동체운동

Abstract

본 연구는 2013년 글로벌새마을포럼에서 실시한 새마을운동 추진을 위한 국민의식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새마을운동 추진을 위한 방향 모색과 과제 도출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분석 결과, 많은 국민들이 새마을운동 추진에 찬성하고 있으며, 새마을운동 및 새마을정신의 계승 및 발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새마을운동 추진을 위해 역점을 두어야 할 사항으로는 더불어 잘 사는 공동체운동이며, 향후 새마을운동 추진 시 참여의지가 높고, 추진 주체는 주민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구촌 빈곤 퇴치와 한국이 받은 국제사회 원조에 대한 보답으로 새마을운동 세계화를 통해 개발도상국에 새마을운동을 전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향후 새마을운동 추진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마을운동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지속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둘째, 효율적인 새마을운동 추진을 위해서는 젊은층의 참여와 지지가 필요하다. 셋째, 또한 새마을운동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발전되기 위해서는 전문가 양성이 필요하다. 넷째,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해서는 글로벌 새마을운동이 해외전수 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