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키메데스가《The Method》에서원뿔의 무게중심을 구한 방식에 대한 하나의 가설

Keywords

Archimedes; method; center of gravity of a cone; 아르키메데스; 방법; 원뿔의 무게중심

Abstract

《The Method》에서 아르키메데스는 여러 평면도형과 입체도형의 넓이, 부피, 무게중심을 지레의법칙을 활용하여 구하는, 유명한 발견술을 제시했다. 아르키메데스는 그 연구에서 원뿔의 무게중심이밑면의 중심으로부터 꼭짓점에 이르는 축 위의 1/4 지점에 있다는 사실을 이용하지만, 이에 대한 증명은그의 연구에서 현재 찾아볼 수 없다. 이 논문에서는 아르키메데스의「방법」의 절차적 특징에 초점을맞추어《The Method》의 명제와 그 사이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그리고 그러한 분석결과에 기초해,아르키메데스가 원뿔의 무게중심을 구했을 것으로 예측되는 방식에 대해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