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 이론에서 ‘통합’의 의미에 따른 교과의 성격과 교육과정 통합의 의의 탐색

Keywords integration; psychologizing of subject-matter; subject-matter of learner; interest; curriculum integration; 통합; 교과; 교과의 심리화; 학습자의 교과; 교과의 발달; 흥미; 통합교육과정

Abstract

이 연구는 듀이가 규정하는 아동과 교과의 관계에서 통합의 의미를 규명하여 교육과정 통합의 또 하나의 의의를 찾기 위한 것이다. 듀이는 아동-교과 일원론, 교과의 심리화, 학습자의 교과의 발달, 흥미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아동과 교과 양자를 ‘통합적 연속체’로 규정한다. 이 연구에서는 듀이의 통합의 아이디어가 삼투해있는 아동과 교과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통합의 의미를 다음의 네 가지로 도출하였다. 듀이에게 있어 통합은 ①아동과 교과의 실체적 통합, ②흥미로 통합된 아동과 교과, ③교과 발달 단계별 상이한 통합 유형들, ④아동의 활동과 교육자의 활동의 통합의 의미로 규정되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듀이의 통합 개념을 통해 교과의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였다. 교과는 본성상 ‘아동’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고, 아동의 현재적 경향성을 보다 유의미하게 지속시키는 ‘흥미’가 되는지의 여부에 따라 그 가치가 가늠되며, 경험 발달의 각 과정 자체의 내재적 가치를 보장하는 ‘과정적 완결성’을 지닌 것으로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는 듀이에게 있어서 통합과 교과의 의미를 바탕으로 통합교육과정 분야의 주요 쟁점을 재검토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 통합의 필요성을 ‘아동과 교과의 본래적 통합성의 회복’이라는 측면에서 새롭게 제시하였고, 경험중심 통합과 학문중심 통합의 분리가 불합리함을 지적하였으며, 교육과정 통합의 위상이 결과적 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잠정적·수단적 조치 정도로 간주되어서는 안 됨을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