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복지시설의 운영에 관한 정책우선순위 분석-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Keywords 공공복지시설; 역할정립; 정책우선순위; AHP; 복지서비스

Abstract

대구의 공공복지시설은 급변하는 사회・문화 환경과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복지요구를 반영하지 못한 결과, 민간위탁 혹은 민간복지시설과 차별화되지 못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되었고 오히려 낙후된 시설로 위상이 낮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대구의 공공복지시설에 대한 향후 역할정립과 기능을 재점검하고자 AHP를 통한 정책의 우선순위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공복지시설의 이용자 및 공무원들의 설문조사를 통한 공공복지시설 역할정립의 우선순위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공공복지시설의 역할 정립 유형에서 ‘이용시설 제공’이 1위, ‘교육사업’이 2위, ‘복지상담사업’이 3위를 차지하였다. 분석결과에서 보듯이 공공복지시설 개선을 위해 공공복지시설의 운영시간 확대와 편의시설 확충 및 시설노후화 개선 그리고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화와 대상자 확대가 요구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공공복지시설의 역할증대를 위해서는 시설의 현대식 리모델링, 시설관리 효율화를 위한 사업・교육장별 시설 재배치, 그리고 대중교통 및 지하철 연계 셔틀버스 운행 증가, 시설안내표지판 확충, 계층 대상별 맞춤형 복지상담 개발, 청소년 정서순화프로그램 도입 등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