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자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내적 특성 및 경험 변인의 탐색:연주불안과 학습된 무기력을 중심으로

Keywords performance anxiety; performance experiences; learned helplessness; stress; music major; 연주불안; 학습된 무기력; 연주경험; 스트레스; 음악전공생

Abstract

본 연구는 다양한 연주경험의 특성들이 예비 음악창의인재의 내적 특성인 불안성향과 연주동기에 따라 연주불안과 학습된 무기력, 그리고 스트레스에까지 미치는 상이한 영향에대해 확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예술중학교에 재학 중인252명의 음악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콩쿠르와 같은 경쟁적인 연주에참가하여 입상한 경험이 많은 학생일수록 높은 내재적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낮은 연주불안과 학습된 무기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개인의 불안성향은 연주불안과 학습된 무기력뿐 아니라 삶의 스트레스까지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연주자의 내재적동기는 행동적 및 심리적인 연주불안을 모두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콩쿠르와 같은 경쟁적인 연주경험은 연주자의 행동적 및 심리적인 불안을 모두 낮추는 것으로 확인된반면, 비경쟁적인 연주경험은 행동적인 불안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연주불안과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개인적 특성을 밝히고, 연주경험이 이에 미치는 영향을확인함으로써 연주자들의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실제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음악교육에서 미래형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