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조사를 통한 ZigBee 무선통신기술의 건설산업 사용성평가에 관한 연구

Keywords

무선통신기술; ZigBee; 설문조사; 사용성평가; wireless sensor network; ZigBee; survey; serviceability evaluation

Abstract

본 논문은 건설 유비쿼터스 실현을 통한 건설생산성 향상 및 무선계측모니터링의 효율성을 향상을 위해 최근 관심을 갖고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ZigBee 무선통신기술의 건설산업 사용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건설산업 적용 대상분야로서 교량, 사면, 도로, 교통 등에 ZigBee기술이 적용된 각종 문헌을 조사하여 그 사례를 분석하였고, 다양한 무선통신기술의 장단점 분석을 통해 각 기술들이 제공할 수 있는 건설산업 적용성을 기술하였으며, 그 중 ZigBee기술의 하드웨어, 네트워크, 보안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소개하였다. 이와 같은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건설업계, 센서개발자, 학생, 대학 및 연구기관의 4분야 설문대상자를 바탕으로 ZigBee기술의 사용성에 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ZigBee기술이 제공하는 기능성, 적용분야, 보완사항, 향후 전망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설문조사를 통한 ZigBee기술의 건설산업 사용성 분석결과는 향후 ZigBee응용기술의 활성화 및 연구개발을 추진할 때 의미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