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지향성과 혁신성과와의 관계 - 기업가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Title
전략지향성과 혁신성과와의 관계 - 기업가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The Effects of Strategic Orientations on Innovation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uthor(s)
이도형
Keywords
Strategic Orientation; Technology Orientation; Market Orientation; Entrepreneurial Orientation; Innovation Performance; 전략지향성; 기업가지향성; 기술지향성; 시장지향성; 혁신성과
Issue Date
201205
Publisher
한국산업경영학회
Citation
경영연구, v.27, no.2, pp.279 - 302
Abstract
전략지향성에 관하여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는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을 전략지향성으로 그리고 경영전략 분야에서는 시장지향성과 기업가지향성을 전략지향성으로 간주하고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 및 기업가지향성 등 3가지 지향성 모두가 전략지향성의 핵심적인 구성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이들 3가지 지향성 모두를 포함하여 진행되어진 연구는 현재까지 소수에 불과하다(Aloulou and Fayolle, 2005; Hakala, 2011; Kaya and Seyrek, 2005; Li, 2005).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들 3가지 전략지향성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을 선행변수로, 그리고 기업가지향성을 매개변수로 하여 이들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은 기업의 혁신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기업가지향성을 통하여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즉 Inno-biz기업과 같이 기술지향성이 높은 기업들의 경우 기업가지향성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8233
ISSN
1226-458X
Appears in Collection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