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여가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leisure activities; self-esteem; life satisfaction; 여가활동;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

Abstract

본 연구는 노인들의 여가활동 유형과 여가활동,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의 수준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아울러 노인들의 여가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D광역시에 거주하는 60, 70대 노인 239명이며,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은 남자노인이 113명(47.3%), 여자노인이 126명(52.7%)이며, 학력은 남녀모두 고졸이상이 가장 많았다. 건강상태는 남녀모두 보통인 경우가 많으며, 한 달 평균소득은 남녀 모두 50-100만원 미만이 가장 많았다. 둘째, 여가활동, 자아존중감, 생활만족도의 수준은 자아존중감 3.24, 생활만족도 3.14, 여가활동이 2.79로 나타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는 5점 리커트 척도에서 평균 점수 3보다 높은 수중이었으며, 여가활동은 평균점수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는 여자노인이 남자노인보다 높았으며, 여가활동은 남자노인이 여자노인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남녀노인 모두 여가활동이 자아존중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여가활동에 많이 참여할수록 자아존중감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여가활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남녀노인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여가활동에 많이 참여할수록 생활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여가활동은 노인들의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년기에 자신의 역할에 대한 자신감으로서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개인의 기대와 충족도의 일치에서 오는 생활에 대한 행복감과 만족감으로서의 생활만족을 위해 노년기의 바람직한 여가활동은 노년기의 중요한 활동자원이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