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혁신과 관리혁신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대구·경북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Keywords

Product Innovation; Managerial Innovation;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Daegu-Gyeongbuk; 관리혁신; 제품혁신; 중소기업; 대구·경북

Abstract

최근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과 급변하는 사업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으로 혁신(innovation)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의 대표적인 두 형태인 제품혁신(product innovation)과 관리혁신(managerial innovation)의 역할과 기업성과와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특히 이 두 가지 혁신유형이 상호작용을 할 때 궁극적으로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기여를 하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실증분석을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중소기업 315개를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제품혁신과 관리혁신은 모두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제품혁신과 관리혁신의 상호작용은 기업성과 향상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부분에서는 본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