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만들기 사업의 주민참여에 관한 주관적 인식유형

Keywords

Citizen's Participation; Neighbourhood-Making; Perception Types; Q-methodology; 마을만들기; 주민참여; Q방법론; 인식유형

Abstract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활용하여 마을만들기 사업의 주민참여에 있어서 관련되는 행정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마을만들기에 관한 주관적 인식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별 특성이 갖는 시사점을 바탕으로 주민참여를 통한 마을만들기 사업의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있다. 분석결과, 행정전문가 의식에서 도출된 유형은 장기적 전략을 중시하는 유형, 주민 참여방안을 중시하는 유형, 정부주도를 중시하는 유형 등 세가지로 나타났다. 한편 일반인 의식에서 도출된 유형은 활동 참여를 중시하는 유형, 사업효과를 중시하는 유형, 장기적 전략을 중시하는 유형, 주민의견의 반영을 중시하는 유형 등 네가지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마을만들기 사업에 관계되는 참여주체간의 원활한 파트너십 과정과 운영체계, 사업목적의 공유, 파트너십의 가치향상을 위한 참여주체간의 긴밀한 협조 통로와 같은 메커니즘의 확보와 이를 지원해주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