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 인지와 학습에서 의미투명성의 효과

Keywords word recognition; word learning; semantic transparency; Sino-Korean word; morphological processing; 단어인지; 단어학습; 의미투명성; 한자어; 형태소처리

Abstract

한자어는 한국어 어휘의 70% 이상을 차지하며 대다수는 두 글자 이상으로 구성된 합성어이다. 한자어의 신속한 인지는 효율적 독서를 위한 필수 조건이다. 의미투명성은 합성어의 의미와 합성어의 구성 성분의 의미 사이의 관련성을 가리킨다. 본 연구는 의미투명성이 한자어의 인지(실험 1)와 학습(실험 2)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실험 1의 결과에서는 저빈도 단어 조건에서 의미투명성의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의미적으로 투명한 단어의 인지가 불투명한 단어의 인지보다 빨랐다. 그러나 고빈도 단어에서는 반대의 결과가 얻어졌다. 실험 2에서는 저빈도의 의미적으로 투명한 단어만을 사용하였으며, 구성 성분의 의미를 이용하여 단어의 의미를 학습하는 조건(형태소 정의 조건)과 단어의 의미를 직접 학습하는 조건(단어 정의 조건)을 비교하였다. 단어 정의 조건에서보다 형태소 정의 조건에서 한자어의 인지 속도가 더 빨랐다. 실험 1과 2의 결과는 한자어 인지에서 단어 수준 표상뿐만 아니라 구성 성분 표상의 실재성을 지지하며, 서로 다른 두 수준의 표상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한자어가 인지됨을 보여주었다. 실험 1, 2의 결과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 Perfetti와 Hart(2001)의 어휘 품질 가설 및 Yi(2009)의 한자어 인지 모형 등을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