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주택단지 입지여건이 주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Keywords

Public Housing; External Effects; Location Conditions; Hedonic Price; 임대주택; 외부효과; 입지여건; 특성가격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임대주택단지의 입지여건이 주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그동안 수도권 위주로 분석되어오던 임대주택의 입지가 주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대구지역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였다. 종속변수는 분양주택의 3.3m2당 가격이며, 독립변수는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제 변수를 상관분석으로 검증하여 세대 특성, 단지 특성, 임대 특성, 지역 특성, 입지 특성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대구광역시 택지개발지구에 입지한 임대주택 25개 단지를 기준으로 임대주택단지의 입지여건이 주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통계적 방법으로 특성가격모형(Hedonic Price Model: HPM)을 이용했다. 각 모형별로 실증분석을 위해 SPSS 18.0의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임대주택단지의 입지여건이 양호할수록 주변 아파트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인다고 분석되었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처럼 공공임대주택단지를 입지시킬 때 주변에 양호한 교통, 교육, 문화, 여가시설을 병행 건설한다면 주변 분양아파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되므로 향후 임대주택 건설 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