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 프로젝트중심학습 환경에서 과제해결능력을 촉진시키는 스캐폴딩 설계모형 개발 연구

Keywords e-learning; Diffusion; Adoption; Innovation; Adopters Category; Early Adopters; Late Adopters; e-러닝; 혁신의 확산; 채택자 범주; 조기 채택자; 후기 채택자

Abstract

본 연구는 Rogers(1995)의 혁신의 확산 이론을 바탕으로 초등교사에게 e-러닝이 어떻게 확산․채택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대구․경북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교사 285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배경변인 중 연령, 근무지, 경력, 정보화연수가 e-러닝 채택자 범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기 채택자와 후기 채택자의 경우, e-러닝의 인지경로는 채택자 범주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데, 자발적 관심과 정보화 교육이 주요 경로로 밝혀졌다. e-러닝의 채택요인은 혁신성, 컴퓨터 리터러시, 적합성, 상대적 이점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조기 채택자가 후기 채택자보다 채택요인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채택자와 채택 중단자의 경우에도 범주에 따라 e-러닝의 인지경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정보화 교육이 주요 경로로 밝혀졌다. e-러닝의 채택요인은 혁신성, 주관적 판단, 적합성, 상대적 이점, 시행가능성, 관찰가능성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현채택자가 채택 중단자보다 채택요인을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조기채택 여부를 결정짓는 요인은 컴퓨터 리터러시, 혁신성, 주관적 판단으로 드러났고, 다섯째 채택중단여부를 결정 하는 주요한 요인은 적합성으로 밝혀졌다. 끝으로 e-러닝 비채택자는 e-러닝에 대한 인지부족을 혁신의 비채택 요인으로 꼽았으며, 향후 지속적인 혁신 채택의 거부의사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