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어의 비인칭 구문 - 비인칭 표현의 학습을 위한 고찰 -

Keywords

비인칭 구문 학습; 비인칭 동사; 비인칭 주어; 문법 주어; 논리 주어; apprentissage des constructions impersonnelles; verbe impersonnel; sujet impersonnel; sujet grammatical; sujet logique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프랑스어 비인칭 구문의 제 특성을 언어 교육의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첫째, 비인칭 구문에서의 주어 개념의 문제를 통사적 관점과 의미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문법 주어인 비인칭 대명사 il과 논리 주어인 동사 확장부가 가지는 독특한 위상 및 관계를 조명하였다. 둘째, 다양한 동사 부류에 따른 비인칭 구문의 유형을 분류하였다. 우선, 동사 확장부의 유무 및 형태를 기준으로 확장부가 없는 구문을 비롯하여 확장부인 논리 주어가 각각 명사구, 부정법, 보어절인 구문 등 네 그룹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각 그룹 내에서 다시 목적보어의 유무, 전치사 de의 동반 여부(부정법의 경우), 서법의 형태(보어절의 경우) 등에 따라 유형을 세분하였으며 이들 각 유형에 해당하는 주요 동사와 대표적 예문을 제시하고 특이점들을 분석하였다. 셋째, 비인칭 구문이 가지는 몇몇 중요한 통사적 특성들을 다루었다. 즉, 비인칭 구문을 취하는 동사의 종류, 비인칭 주어 il, ça, ce의 관계, 논리 주어의 대명사화, 대칭 구문의 성립, 수동형 비인칭 구문 등 의 문제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분석을 통해 다양한 유형과 통사적 특징을 보이는 프랑스어 비인칭 표현의 학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몇 가지 제안이 가능하다. 특히, 비인칭적으로 쓰이는 주요 동사의 유형별 특징과 통사적 변형 가능성을 나타내 주는 목록을 작성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