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계기준의 도입이 감사품질 및 가치관련성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K-IFRS; Audit hour; Audit fee; Audit quality;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감사시간; 감사보수; 감사품질

Abstract

본 연구는 K-IFRS 도입으로 인한 회계환경과 감사환경의 변화가 감사품질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조사한다. 구체적으로 감사품질의 대표적 측정치인 감사시간과 감사보수를 사용하여 K-IFRS 도입이 감사시간과 감사보수에 체계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K-IFRS 도입으로 인한 회계환경과 감사환경의 변화는 감사인에게 더 많은 감사시간을 투여하게 하며 따라서 감사보수도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K-IFRS 도입 후 과연 감사시간과 감사보수가 높아졌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K-IFRS를 채택한 2011연도와 그 이전 3개년의 감사시간, 감사보수 그리고 재무제표를 비교한다. 또한 K-IFRS는 경영자에게 재량을 더 많이 부여하였지만 재무정보이용자가 국내위주에서 전 세계로 확대되는 등 경영자에 대한 책임이 확대됨에 따라 과연 경영자가 재무제표에 재량을 더 많이 발휘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 K-IFRS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도입주체와 전문가단체중 다수는 K-IFRS를 도입하면 기업경영의 투명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간접적으로 K-IFRS가 재무제표의 품질을 높일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그러나 K-IFRS 도입 후 실제 재무제표의 품질이 높아졌는지에 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성과를 통제한 재량적 발생액을 측정하여 K-IFRS 도입 전과 후의 차이를 비교하여 K-IFRS가 회계정보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첫째, 감사시간과 감사보수는 K-IFRS를 도입한 후 유의하게 높아졌다. 이는 K-IFRS를 도입한 후 경영자의 재량이 높아진 상황에서 감사위험이 높아지고, 재무정보이용자가 국내에서 전 세계로 확대됨으로써 감사인의 책임이 높아지는 등의 감사환경 변화로 감사인은 감사시간을 더 투입할 것이고 감사보수도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과 일치한다. 둘째, 성과를 통제한 재량적 발생액으로 측정한 감사품질도 K-IFRS를 적용한 연도가 K-GAAP를 적용한 연도보다 유의하게 높다. 이는 K-IFRS가 경영자에게 재량을 더 많이 부여하였지만 재무정보이용자가 국내에서 전 세계로 확대되어 감시의 수준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K-IFRS를 도입한지 얼마되지 않아 경영자가 회계기준에 대한 이해의 수준이 재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정도로 높지 않기 때문에 감사품질이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의 설명과 일치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K-IFRS 도입으로 인한 회계환경과 감사환경의 변화가 감사시간, 감사보수 그리고 감사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K-IFRS의 도입효과를 제시함으로써 규제기관에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공헌할 것이다.